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서울특별시 장애인체육회에 오신걸 환영합니다.

장애인스포츠기자단

Home > 참여공간 > 장애인스포츠기자단

서울특별시청 직장운동경기부 장애인 육상팀 김정범 선수 인터뷰

이정민 기자
2022-10-14 15:02:12
조회 822
안녕하세요, 이정민 기자입니다!

서울특별시 장애인 직장운동경기부는 『서울시 직장운동경기부 설치 및 운영에 관한 조례』제9조에 의해 서울특별시장애인체육회에서 수탁 운영하고 있는 서울특별시장애인스포츠단으로서, 서울특별시 장애인 직장운동경기부 지도자 및 장애인선수들이 경쟁력을 높여 상위의 성적을 거둘 수 있도록 경기력을 향상시키고 직장운동경기부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한 전반적 필요사항을 지원하는 것을 목적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현재 8개 종목 8팀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육상부문은 2019년도에 창단되어 전국장애인육상선수권대회, 전국장애인체육대회 등에 입상한 바 있습니다. 이번에는 지체장애 T54 김정범 선수와의 인터뷰로 장애인스포츠에 대해 살펴보고자 합니다.
 

Q1.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A1. 안녕하세요. 서울특별시청 장애인직장운동경기부 소속 척추장애인 육상선수 28세 김정범입니다.

Q2. 종목, 주종목, 스포츠등급은 어떻게 되시나요?
A2. 저는 휠체어 육상을 하고 있습니다! T54등급이며, 100M 200M 400M 중 400M가 주 종목입니다.


Q3. 뛰고 계시는 400m 주종목에 있어 연습시 유의해야 할 부분이 있나요?
A3. 대부분 육상 선수분들이 제일 힘들어하는 종목이 400M입니다. 완급 조절이 제일 힘들기 때문이죠. 초반에 힘을 다 소진하면 후반에 속도를 못내고 초반에 힘을 너무 아끼다가 마지막에 오히려 힘이 남을 때도 있습니다. 400M는 자신의 역량을 최대한 잘 알고 있어야 합니다.


Q4. 1년에 3~4번 가량 대회에 나간다고 하셨는데 주로 어떤 대회에 나가시는지 궁금합니다.
A4. 보통 1년에 3번의 국가대표 선발전이 있습니다. 육상선수권대회, 종별선수권대회, 전국체전 이 3가지를 출전하며, 이번년도 위 대회에서 총 7개 종목에 출전해서 금6 동1이라는 메달을 획득 했습니다.

Q5. 직장운동경기부의 선수로 뛰기 위해서는 어떤 과정을 거쳐야 하나요?
A5. 우선 직장운동경기부에 입사하기 위해선 경기력(성적)이 있어야하며, 입사 후 운동선수로서 가능성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꾸준한 훈련을 하며 포부를 갖고 미래를 보며 운동하니 직장운동경기부에 합류하게 되었습니다.


Q6. 육상을 선택하시게 된 이유가 있으실까요?
A6. 저는 어렸을 때부터 휠체어를 사용하며 속도감을 즐겼습니다. 하지만 운동이라는 것에 무지하여 접근조차 못하였는데 2016년 장애인기능올림픽에 출전했던 경력이 있습니다. 거기서 어떤 선수분이 운동을 병행하며 준비한다고 말씀하시며 저보고 ‘운동하면 진짜 잘 할 것 같다’ 라고 말씀해주셔서 기능올림픽이 끝나고 돌아와서 대한장애인체육회, 서울시장애인체육회 등등 전화, 방문을 하며 처음부터 육상에 꽂혀 지금까지 육상에 전념하고 있습니다.


Q7. 어떤 경기가 기억에 남으셨는지 궁금합니다.
A7. 2022년도인 올해 6월달 대회가 기억에 남습니다. 국가대표 선발전에 200M는 해당 사항이 안 되어 제 종목이 아닌 800M를 출전하였는데 4월달에는 동메달을 가져왔지만 6월에는 선두로 달려 금메달을 획득했습니다. 물론 1등했던 선수분이 코로나로 인해 참가를 못하였지만 이번년도부터 800M을 시도하여 체력이 제일 큰 약점이라 금메달을 딸 것이라 생각지 못하였는데 손에 금메달을 쥐니 굉장히 뿌듯했습니다.
 
Q8. 장애인스포츠 관련 주변의 인식이나 지원이 어땠나요? 시간이 지나면서 변화가 있었나요?
A8. 운동을 시작한지 7년이 되었습니다. 제가 시작 했을 때 보다는 확실히 장애인 스포츠에 대한 인식이 좋아졌다고 봅니다. 하지만 연봉차이 같이 지원 부분은 아직까지 아쉬운 점도 있습니다. 


Q9. 선수로 있으시면서 체감하시는 서울특별시장애인체육회의 지원이 있으실까요?
A9. 직장운동경기부 선수로 있으며 훈련에 집중할 수 있는 부분이 제일 체감됩니다. 숙소에 있으며 운동에만 전념할 수 있고 선수출신 지도자가 있어 혼자 운동 했을 때 보다 더욱 더 기량이 빠르게 향상 되고 있음을 실감합니다. 대회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두면 포상금을 지원해주는 부분에 있어 동기부여가 많이 되며, 그로인해 경기력 향상에 대한 부분이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Q10. 선수로 뛰시면서 가지시는 최종 목표가 궁금합니다.
A10. 제 최종 목표는 운동선수 대부분 같을 거라 생각하지만 패럴림픽 1등입니다. 제가 생각하기에 2년뒤 파리, 6년뒤 LA 대회에서 우수한 성적을 가져오기 위해 끝없이 노력하겠습니다. !
 
귀금속공예부터 기능올림픽, 휠체어육상까지 다이나믹한 김정범 선수의 인생 변화와 스포츠에 대한 생각을 들어볼 수 있었던 인터뷰였습니다. 체육활동을 통한 장애인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장애인스포츠에 대해 많은 관심과 응원 부탁드립니다.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네이버 블로그 공유

맨위로가기